아토피

아토피
가렵고,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을 괴롭게 하는 증후군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어린이에게 많지만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아토피성 피부염을 내선, 胎風(태풍), 胎赤(태적), 胎癬(태선), 乳癬(유선), 浸淫瘡(침음창), 四彎風(사만풍) 등이라 불렀습니다.
원인으로는 일반적으로 유전과 관계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모나 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성 피부염 등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붉은 발진, 진물과 건조한 피부, 두꺼워지고 인설(비듬 같은 피부껍질)이 생깁니다.
피부를 긁게 되어서 발진이 더 심해지고, 피부가 두꺼워지고 더 어두워집니다.
흔히 발생하는 부위는 관절의 안쪽으로서 팔꿈치 안쪽, 무릎의 뒤쪽, 목 등에 잘 생깁니다.
한방에서는 태어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서 발생하고, 유전성이 있고, 아주 가렵고, 진물이 나서 아기에게 굉장히 고통을 주는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 1. 한방치료법
-
- · 상담을 통해서 정확한 질환명(지루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등과의 감별)과 상태를 진단 받게 됩니다.
- · 다년간 아토피 환자 치료 노하우에서 나오는 환자의 체질과 피부의 상태에 따른 탕약을 복용합니다.
- · 국소적으로 아토피가 심한 부위에는 사혈요법, 침 치료, 진정 팩, 다담S한의원만의 자단고(소양증과 열을 없앰), 권장 스킨, 로션, 샴푸 등으로 지속적인 치료를 받습니다.
- · 아토피를 조장할 수 있는 음식에 대한 식이조절과 생활 습관에 대한 관리를 받습니다.